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주식 투자하면 돈 날리는 유형 4가지

SMALL

 

 

안녕하세요, 코워커입니다😗

 

올해 상반기 코로나 사태 이후 주식시장에서 생긴 신조어가 있죠. 바로 '동학개미운동'. 코로나19에 따른 주식시장 폭락으로 젊은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에 대거 뛰어든 것을 말합니다. 동학개미운동으로 불씨를 당긴 주식투자 열풍은 연말이 된 지금도 여전히 식지 않고 있습니다. 주식 관련 기사로 뒤덮인 포털사이트를 보고 있으면 왠지 나만 빼고 다 주식으로 돈을 불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주식에 관심은 가지만 뭘 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거나 불안해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런 주린이들을 위해, 오늘 코워커에서는 주식할 때 조심해야 할 4가지 유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문  보러가기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aishin_blog&logNo=222143434044

 

 

 

 

유형 1. 도박성이 강한 사람

여러분이 주식 투자를 한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기대하시나요? 수익률이 은행 이자보다만 높으면 된다 하시는 분들은 주식을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위험성이 높아도 수익률은 반드시 투자금의 2배, 3배는 돼야 한다는 사람들 있죠? 이런 분들은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도박 심리로 투자를 하면 오래 못 가 손해를 보거나 안 좋은 경험을 일반화해 결국 모든 시장은 안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죠. 주식은 도박이 아니라 공부하고, 노력하고, 투자한 만큼 자산을 얻는 재테크 수단입니다. 투자가 투기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산이 어떤 투자자인지 스스로 투자 성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유형 2. 일희일비하는 사람

주식을 도박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주가에 일희일비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급한 돈으로 주식을 매수한 사람은 불안할 수밖에 없고, 대출받아 매수한 사람 역시 주가에 일희일비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고 투자한 경우도 비슷하겠죠? 이처럼 노력이나 공부 없이 무턱대고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함정에 빠질 확률이 높습니다. 주가는 당연히 평탄하게 오르지 않습니다. 저평가 상태더라도, 수익이 나고 재무적으로 건전한 회사라면 그 회사의 주가는 더 이상 아래로 떨어지지 않죠. 이렇게 오르락내리락 시간이 흐르면서 회사의 가치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중요한 건 단기 손실에 일희일비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에 대한 공부를 해서 '오늘 떨어지더라도 원래의 가치만큼 다시 올라갈 거야'라는 확신과 주식 기초 지식이 내재돼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형 3. 공부 안 하는 사람

우리는 작은 물건을 구매하는 순간에도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하고 비교를 합니다. 100g에 얼마인지 따지고, 최저가를 찾아내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마다하지 않죠. 그런데 주식 투자는 이보다 훨씬 큰돈을 들이는 것인데도 느낌이나 감으로 투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신만의 투자 원칙 없이 느낌만으로 결정한다면 당연히 수익을 얻을 가능성은 낮아지고, 투자 실패에 가까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주식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공부'인데요. 그렇다면, 공부는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요? 우선, 여러분이 좋아하는 분야부터 접근해보세요.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 관심이 많다면 어떤 신차가 출시되고, 유행하는 차량 트렌드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전기차가 많이 팔린다면 자연히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의 주가도 오르겠죠. 이렇게 관련 기업까지 전체적으로 폭넓게 보는 법을 연습해야 합니다. 이게 어렵다면 증권사 홈페이지에 있는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참고해보세요!

 

유형 4. 귀가 얇은 사람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입니다. 어떤 주식이 좋다고 하면 남들 따라 바로 주식을 샀다가 낭패를 보는 사람들이죠. 주변의 간섭, 소문에 끌려다니는 갈대 같은 사람이라면 함부로 투자를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무언가에 홀린 것 마냥 투자를 하다 보면 어느새 파란색(하락)만 가득한 투자창을 마주할지도 모릅니다. 특히 현금이 부족해 대출을 받아 투자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무리 종목이 좋고 공부가 되어있다 하더라도 막상 위험이 닥치면 손실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대출을 이용한 투자는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본인의 자산과 투자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자기 자신임을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코워커와 함께 주식 투자하면 안되는 유형의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주식은 적은 돈으로도 투자가 가능해서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렵게 벌고 모은 소중한 돈을 무지하게 투자해 잃어서는 안 되겠죠? 앞으로도 여러분이 주식과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봅시다. 꾸준히 공부하며 실력을 키우다 보면 언젠가 성공한 투자자의 길을 걷고 있을 지도 모르니까요!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