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이고 허리야' 생활 속 급성 허리통증 완화법

SMALL

 

 

 

안녕하세요,코워커입니다😗

대부분 급성 허리통증은 처음에 허리에서 통증을 경험하고 이후 엉덩이, 허벅지, 무릎 쪽으로 통증이 퍼집니다. 

통증은 보통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나 허리를 구부릴 때 증상이 더 심해지는데요. 

이 밖에 많은 환자들이 허리 통증과 함께 경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코워커와 함께 이러한 생활 속에서 급성 허리통증을 완화하는 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원문  보러가기

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409045&memberNo=608629&navigationType=push

 

 

 

 

Q. 급성 허리통증의 원인은?

 

급성 허리통증이 있는 사람의 20% 정도에서는 특정 외상이나 무리한 활동 등의 원인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80%에서는 구체적인 통증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급성 허리통증의 근원은 척추 또는 척추 주변에 있는데, 

주변 근육과 인대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한 자극으로 발생합니다. 다만 급성 허리통증 환자의 

1% 미만에서는 암이나 감염과 같은 심각한 원인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Q. 급성 허리통증 증상 완화 방법은?

 

급성 허리통증 완화의 지름길은 온/냉찜질, 단기간 침대 요양, 척추의 정상적인 만곡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심한 허리통증 또는 근육 경련 환자들에게는 기간 침대 요양을 권합니다. 

하지만 ‘48시간 이상 계속 누워 있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침대에서 48시간 정도 누워 있었다면, 일어나 움직여야 합니다. 

계속 누워있을 경우 허리 근육의 약화와 위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허리 통증 완화 자세 (침대편)
잘 때
 베개는 어깨가 아닌
 머릿밑에, 무릎 아래 베개를 받치고, 허리 아래에는

요추 지지대나 둥글게 만 수건을 대고 바로 누운 자세 혹은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옆으로 누운 자세가 좋습니다.
옆으로 누운 자세의 경우, 무릎을 가슴 높이까지 올린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누워서 엎드려 자는 자세도 좋지 않습니다.

 

2. 허리 통증 완화 자세 (앉아있을 때)
허리 통증이 있을 경우,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은 가능한 짧은 시간 동안 앉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만곡의 움푹 들어간 곳에 지지대를 받쳐줄 수 있는 것(수건, 지지대 등)을 사용해 앉습니다. 운전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3. 허리 통증 완화 자세 (서 있을 때)
장시간 같은 자세로 서 있는 것은 피하고, 서 있는 작업을 할 때(요리, 설거지 등)는 

한쪽 발을 받침대나 상자에 올려놓고 일을 하며 5~15분 후 발을 바꿔줍니다.

 

4. 온/냉찜질하기
허리에 온/냉찜질을 교대로 해주면 근육이 이완 및 근육염증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온찜질 20분, 냉찜질 20분 차례로 시행하며 하루 2~3회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적절한 신체 활동하기
허리통증의 초반의 경우(경미하거나 참을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일 때는
 
적당한 걷기가 허리통증 완화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워커와 함께 생활 속 급성 허리통증 완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