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

크림 생맥주는 왜 일반 맥주보다 거품이 더 많을까?

SMALL

 

 

 

안녕하세요. 코워커입니다!

 

여름엔 맥주가 빠질 수 없죠! 친구끼리 또는 가족끼리 삼삼오오 모여서 시원한 맥주 한 잔 기울이면, 여름의 무더위도 한방에 날아가버리는 기분입니다. 언제부터인가 맥주집에서 '크림 생맥주'를 별도로 파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크림 생맥주를 보면서 어떻게 그렇게 거품이 많이 나는지 궁금했던적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워커와 함께 크림 생맥주의 거품 생성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문 글 보러가기

https://blog.naver.com/kspo2011/222063658048

 

 

 

 

 

일반 맥주와 크림 생맥주는 어떻게 다를까?

 

기본적으로 맥주는 제분, 담금, 맥즙여과, 살균, 침전, 냉각, 발효, 숙성, 여과 등 여러과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특히 맥주는 효모가 발효되면서 만들어지는데, 효모는 살아있는 균으로 그대로 두면 계속 발효가 진행되어 맛이 변하게 됩니다. 특히 살아있는 효모의 단백분해 작용으로, 장기보관은 어려운데 맥주의 장기 보관을 위해 여과된 맥주를 가열살균처리 한 것이 바로 일반 맥주입니다.

반면에 여과된 맥주를 가열 살균처리 하지 않고 바로 출고하는 것이 바로 생맥주인데 가열살균처리가 없으니 유통기한은 짧지만 대신 맥주의 생생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맥주 애호가들이 찾는 주류입니다. 그리고 그런 생맥주 중에서 부드러운 크림이 특징인 맥주가 바로 크림 생맥주입니다.

일반 생맥주의 경우 압력의 차이로 탄산의 거품을 발생시켜 제공하는 반면에 크림 생맥주는 거품을 추출하는 정밀한 기계 혹은 특별한 손기술을 사용해 거품을 최대한 고운 입자로 추출해 크리미한 질감을 강조하는 것이죠. 이로 인해 크림 생맥주는 보기에도 맛있어 보이지만 고운 입자가 주는 특유의 부드러운 질감 때문에 마시게 되면 우리 목을 타고 부드럽게 넘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맥주 거품 발생원리

 

맥주의 거품이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거품의 양을 결정하는 요인중 하나가 바로 맥주의 ‘성분’입니다. 맥주안의 효모가 발효하면서 내놓는 탄산기체(이산화탄소)가 0.3~0.4% 포함돼 있는 생맥주는 기계 안의 좁은 관을 통과하는데 이때 발생한 높은 압력으로 인해 압축이 되게 됩니다.

용해도는 온도가 높을수록 감소한다 : 물에 녹는 기체의 양인 세로축은

물에 녹은 기 체를 20℃ 1기압 상태로 환산한 값이다.

헨리 법칙의 미시적 해석 : 기체는 열운동하는 입자의 모임이며, 기압이 높아지면 높아진 만큼 액체에 파고들어 녹는 양을 늘린다.

그리고 기체의 용해도는 압력과 비례한다는 ‘헨리의 법칙’ 때문에 맥주는 이전보다 더 많은 탄산기체를 녹이게 되는 것이고 이 맥주가 관을 통과해 맥주잔에 나오게 되면 이 많은 탄산기체가 비로서 거품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거품의 양을 많게 하는 다른 요인은 바로 처음 따를 때 낙차를 크게 주는 것입니다. 맥주가 잔의 바닥에 강하게 부딪히면서 생기는 거품이 생기는 원리인데 이렇게 만든 거품은 시간이 지나면 맥주의 표면장력 때문에 거품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게 됩니다.

거품은 액체나 고체에 기체가 섞여 있는 상태인데 기체는 원래 액체나 고체와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거품은 늘 불안정하고 쉽게 꺼질 수밖에 없죠. 특히 액체표면이 가능한 작은 면적을 유지하려고 스스로 수축하는 힘인 표면장력으로 인해 거품은 맥주의 액체가 스스로 수축하면서 같이 수축되는 것입니다.

그 상태에서 맥주를 마저 따르면 작아진 거품이 위로 올라오고 이를 반복하게 되면 크림 생맥주 특유의 고운 거품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또한 맥주를 따를 수록 거품이 계속해서 쌓이기 때문에 보통의 생맥주보다 더 많은 거품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즉, 부드러운 크림을 보기좋고 마시기 좋게 만들기 위해서 위와 같은 공정을 거치는 크림 생맥주는 이로 인해 고운 질감의 많은 거품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맥주를 가장 맛있게 마실 수 있는 황금비율

 

거품 : 맥주 = 3 :7 or 2 : 8

 

맥주를 가장 맛있게 마실 수 있는 황금비율은 거품과 맥주의 비율이 3:7이나 2:8이라고 합니다. 이 황금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켜야할 각도가 있습니다. 몇도 각도로 따라야 황금비율의 거품을 만들 수 있느냐 하는 것이지요. 황금비를 만들기 위한 맥주병과 맥주잔의 기울어진 각도는 110도라고 합니다. 직각인 90도로 잔을 기울이지 않고 따랐을 경우에는 7:3이나 8:2가 되지 않고, 잔을 너무 기울여 140도를 넘어가면 거품이 너무 없는 1:9의 비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워커와 함께 크림 생맥주의 거품 생성원리에서부터 크림 생맥주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이어지는 요즘, 크림 생맥주로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LIST